'선택 미적분' 온라인 강의 업로드 (한태희T)
2026학년도 HOW TO SOLVE IT_미적분_Chapter1_Week1.pdf
2026학년도 HOW TO SOLVE IT_미적분_Chapter1_Week2.pdf
안녕하세요.
1 수험생 여러분들을 위해 현강 진행중인 <선택 미적분 강의>를 주 2회 (화요일, 금요일) 꾸준하게 제공하려고 합니다.
개강 이후 업로드 시작해서 오늘로 7강째 올라갔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올릴 예정이니,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은 한태희 선생님이 작성한 온라인 강의 활용 방법 안내입니다.
2
교과서, 기출문제를 기준으로 하는 학습을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1) 제 강의에서는 '평가원 기출문제만' 다룹니다.
다른 문제들로 연습하고 훈련하기 이전에, 평가원 기출문제들을 우선적으로 학습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2) 평가원 기출문제만 학습하는 데에도, 지금부터 시작했다 쳐도 최소 6월까지는 학습해야 할 분량이 나옵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단순히 문제를 풀고 나서 맞혔으면 넘기고 틀렸으면 다시 풀어보는 학습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맞힌 문제라고 하더라도 그 문제를 해결했던 '사고 과정', 즉 어떻게 문제를 읽었고 그에 따라 어떤 생각들을 해나아가면서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이 길러지는 순간,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공부할 수 있으며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지 못하면 남에게 끌려다니는 수동적인 공부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이런 차원에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초반부'의 강의는
선택 미적분 개념에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핵심적인 내용들을 위주로 (주제별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개념을 잘못 알고 있거나, 부족하게, 엉성하게 알고 있는 경우에 - 대표적으로 특정 전형적인 문제들은 잘 풀 줄 알겠는데, 개념은 약하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학생 -
비교적 낯설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가 절대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개념을 정확히 알아두자는 취지입니다.
여기서 다루는 문제들은, 최대한 '출제된 순서'대로 다루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옛날 기출문제들도 많이 다루게 될텐데 필요한 것들을 하고 있다고 믿고 따라오길 바랍니다.
(강의에서 다룬 '주제'에 알맞은 최근 기출문제들은 스스로 도전해보길 바랍니다. 알맞은 때에 알맞은 문제들을 다룰 것입니다. 강의가 완강되는 시점에는 다루어야 할 중요한 문제 '전부'를 다룬 상태일 것입니다.)
초반부의 강의를 따라오지 못하면, '최근 기출'을 다루는 시기가 되었을 때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선택 미적분에서 알아두어야 할 개념들을 모두 설명한 뒤에는,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해결하는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문제를 푸는 것인지 제가 하는 것을 보고 따라서 배우시면 됩니다. 모방하십시오.
저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과 맥락'을 중시합니다. 그러다보니 한 문제를 다루더라도 설명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5) 일단은 강의를 집중해서 들으시고 나서는,
(i) 이 사람이 어떤 개념을 이용해서 어떤 단계로 풀어가는지를 스스로 생각해봅니다.
(ii) 그 다음에는, 어떤 개념을 이용해서 어떤 단계로 풀었다는 것을 '넘어서' 그 중간중간에 어떤 "생각"들이 채워져 있는지를 스스로 생각해봅니다.
(iii) (i), (ii)의 단계가 익숙해지면, 강의를 들을 때에도 그것에 최대한 집중을 하셔서 강의를 들으십시오.
집중력이 '많이' 필요할 겁니다.
내일, 일주일 뒤, 한달 뒤에 해야 할 일들에 집중하기 보다, 강의를 듣는 순간, 당일에 주어진 것들에 집중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수업을 듣는 순간에는 자신이 이해했다는 착각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벗어나서 반드시 스스로가 그러한 '생각'들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반복하고 체화시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강의를 들으신 뒤에는 제가 다룬 문제들을 저와 비슷한 사고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단계까지 이르면 올바르게 강의를 수강하고 '공부'한 것입니다.
학생 본인이 '스스로 생각해서 문제를 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저는 더할 나위 없이 보람찰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의 올바른 문제 해결 과정과 풀이를 알고 싶은 학생들에게
(1) 지금부터 '기출문제의 올바른 해설'들을 이 강의를 통해 쌓아나갈 것입니다.
(2) 특히, 스스로가 자신은 무언가 얼추 다 잘 하는 것 같은데. 뭔가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이 강의를 집중해서 듣기 보다는, 취미 유튜브를 본다는 생각으로 남는 시간에 시청하는 것을 권합니다.
(3) 강의들이 쌓여서 어느 정도 강의가 많아진 시점에는 특정 기출문제의 해결 과정이 궁금하다면 참조할 수 있는 DB(데이터베이스)로써 활용해도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따로 게시물을 만들어서 몇 강에 어떤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과 생각들은, 선택 미적분 과목에서 출제된 문제들에만 유효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강의를 듣고, 그러한 생각들을 공통 과목에도 전이시켜 보십시오.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3 다음은 오늘 업로드 된 2020학년도 수능 가형 30번 문제,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가형 21번 문제를 다룬 강의입니다.
지금까지 업로드 된 강의를 수강하실 때에는 첨부된 교재 파일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자주 찾아오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쪽지드려도 될까요?
-
장카설 투표 5
.
-
한번 다 밀어야지…
-
순애 7
순순히 애를 낳아라
-
어짜피 조금 살고 알아서 죽을거니 관심끄라 했었음
-
Call 콜레스테롤 ㅋㅋㅋㅋㅋㅋ 그거 다 먹으면? Go 고지혈증 ㅋㅋㅋㅋㅋ엌ㅋㅋㅋ
-
3000 투자하고 10000받다니
-
알림 떠있는거 개불편한데 물론 쌓일만큼 자주오지는않음
-
태어났을때부터 ㅂㅅ인데 이거라도열심히 해야지
-
아천벌갖고싶은데 0
좀만기다려
-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인건가
-
근데 오르비 화면 캡쳐해서 올리는 사람들 기만자 같은데 9
대부분 쪽지에 알림 와 있음.. 옯인싸라고 기만하는 거 아님??
-
그 사람에게 상처가될 수 있잖아요 항상 명심하는 말임 다른 사람불쾌하게 만들지 말고...
-
내동생이 전담하던데 23
여기에도 전담하는 사람있나? 동생말로는 니코틴없다라던데 진짜인가.. 알로에향나더라
-
덕코기부좀 2
저놈레어는뺏어가고싶다
-
그래도의대니까걍 걱정없나 막 계약학과 휴학이지랄이였으면 개어지러울듯ㅋㅋ
-
뭐라하지말고
-
추합 조발 3
추합 조발 가능성 없음? 서강대는 아침 8-10시던데 너무 심한거 아님? 걍 최초합...
-
친구(A)가 날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했는데 누군지는 안 알려줬음 그래서 나는...
-
07들아 살살좀 해줘 요양하면서 입시해야됨
-
탑 Gen.G Kiin -> 아트록스 정글 BLG Wei -> 바이 미드 BLG...
-
술이나마셔야지 금연은내일부더
-
칼바람하고 싶다 8
상점주인 대가사 개 알찬데 거 여자망령이있으면 좀 알려주게!
-
미장 단타는 접음 11
12월에 단타 치다가 반타작 낸 뒤로 장투만 하는걸로 마음 굳힘
-
고속 완승 1
통합수능되면서 그간 부침이 좀 있었는데 메디컬은 몰겠고 비메디컬쪽은 올핸...
-
보통의 대치동 현강은 몇등급 정도 학생이 들으면 최고의 시너지가 날까요??? 들었던...
-
틀딱 기준나이 9
06
-
1살 연상이 14
주인님이라고 불러도 되냐고 해서 헤어진 적 이ㅛ음 언제쯤 정상적인연애를해볼까요
-
뭘 벌써 고민하냐 이러시네 ㅋㅋ 엄마 반수하란거맞지?ㅋㅋ 따서갚을게걍 좃망하면...
-
거리는 또이또이함 댓글로 이유도 달아주면 너무 ? 펑크휴학사탐...
-
애플과 엔비디아 9
꾸준히 모았지
-
근데 솔직히 7
요새 오르비 줄이고 현생사니까 정신건강이 더 좋아진거 같음 그래도 오르비 못 끊음….
-
이게되네..
-
너무 졸리다 1
이렇게 죽는걸까
-
ㅕ 1머18 3
피섷요ㅓ무ㅏㄱㄱ피날좀삭려당 ㅜㅜㅗ
-
테슬라 뭐임.. 3
왓더빡..?
-
맞팔을 구해봅니다 12
-
ㅇㅈ 1
을 너무 많이 해서 이제 다 알듯
-
ㅁㅁㅁ 없어서 허전해 12
돌아와 너의 똥이 그리워
-
난 경고했다?
-
오르비를 버리고 현생을 사는 게 아니라 현생을 살기 때문에 오르비를 버리는거같아요
-
걍
-
늙어서 잇팁됨 1
노 에너지
-
20만원 사라짐 어라?
-
어짜피 ㅈ됐는데 더 떨어질것도 없음
-
ㅇㅈ올릴라했는데 10
이거 너무 얼빡임 여러분의 시력보호를 위해 접겠습니다
-
반년간 8
알바 다 박살 입원 좀 지나고 팀활동하자고 연락옴 기한 절반도 안남은상태로 대성...
-
오르비 사람들이 자기가 있었다는 걸 알아주길 원하는 게 아닐까요
-
잠안와서 ㅇㅈ 9
하면 보시나요?
-
코인을 왜 건드려서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