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과 원인의 구별-Aristotle의 인과관계
<얻어갈 개념어들>
텔로스(telos), 내재적 원인(카타 하우톤), 목적론적 접근법
사인설(四因說), 내재적 목적론
가설적 필연성, 형상인
안녕하세요 독서칼럼에 진심인 타르코프스키입니다.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 과연 맞는 말일까요? '월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리스토텔레스는 사인설을 통해 원인의 종류를 넷으로 나누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원인', '인과', '목적'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긴 말 필요 없습니다.
핸드폰 켠 김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과론을 분석한 아래 철학 지문을 읽어보세요.
(좋아요 누르고 시험운 받아가세요!)
출처: https://plato.stanford.edu/entries/aristotle-causality/
참조 및 재구성.
(연습문제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과론(因果論)은 존재론적 설명의 근간을 이루는 네 가지 원인—질료인(質料因, material cause), 형상인(形相因, formal cause), 작용인(作用因, efficient cause), 목적인(目的因, final cause)—을 체계화한 포괄적 이론 체계로 구성된다. 질료인은 사물의 구성 물질을 지칭하는데, 청동 조각상의 경우 청동이 이에 해당한다. 형상인은 사물의 본질적 형태를 의미하며, 조각상에서는 청동이 취하는 특정 형상이 이를 나타낸다. 작용인은 변화나 운동의 근원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개별 장인보다는 청동 주조술(青銅鑄造術)을 작용인으로 간주하여 개인의 행위가 아닌 기술과 지식의 역할을 강조했다. 목적인 또는 텔로스(telos)는 행위의 궁극적 목적을 의미하며, 조각상 제작의 경우 의도된 최종 형태 자체가 목적인이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의 사상가들은 인과관계를 탐구했으나 체계적 이해가 결여되어 있었고, 그는 이들을 우연히 타격을 가하는 미숙한 권투선수에 비유하며 비판했다. 그의 네 가지 원인 이론은 진정한 지식 획득을 위해 원인의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후기 분석론(Posterior Analytics)"에서 사물의 '왜'를 파악하는 것이 지식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네 가지 원인을 활용하여 자연 현상과 예술 작품을 설명하는 데 목적론적 접근법을 채택했다. 그는 추상적 원리인 예술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의존하지 않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설명을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그는 내재적 원인(카타 하우톤, kath'hauton)과 우연적 원인(카타 숨베베코스, kata sumbebêkos)을 구분하여 설명의 관련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장인을 특정인의 자녀로 묘사하는 것은 우연적 원인이며 조각상 제작 과정의 본질적 설명이 되지 못하지만, 청동 주조술은 내재적 원인으로서 조각상의 생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구분은 원인이 설명하고자 하는 현상과의 직접적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반영한다. 그는 이 목적론적 모델을 예술 작품에서 자연 현상으로 확장하여, 심리적 개념 없이도 자연 과정을 설명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동물의 치아 배열과 같은 자연 현상을 우연이 아닌 고유의 기능과 목적에 기반하여 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 궁극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과적 프레임워크는 형태, 물질, 기원, 목적의 상호 연결성을 통해 자연계와 인공물 영역에서 목적성과 본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현상에 대한 포괄적 이해의 토대를 제공한다.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이 글에서 얻어갈 개념 3가지> |
(연습문제 2)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에서 네 가지 원인론(四因說)은 자연현상의 총체적 이해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개념적 도구로 제시된다. 그의 『자연학(Physics)』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물의 본질이 변화 가능성에 있다고 보고, 이러한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물질인(質料因, material cause), 형상인(形相因, formal cause), 작용인(作用因, efficient cause), 목적인(目的因, final cause)이라는 네 가지 원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물질인은 사물의 기저를 이루는 질료를, 형상인은 사물의 본질적 특성을, 작용인은 변화의 촉매를, 목적인은 변화의 궁극적 지향점(텔로스, telos)을 지칭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네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연현상을 구성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형상과 목적, 그리고 작용인이 종종 일치한다고 본다. 이는 "인간이 인간을 낳는다"는 그의 격언에서 잘 드러나는데, 이는 완전히 발달한 인간이 생성과정의 시작점이자 종착점이며, 인간의 형상이 이 과정의 정점에서 완전히 실현됨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선대 철학자들이 물질인과 작용인에만 주목하여 자연의 규칙성과 목적성을 간과했다고 비판하며, 목적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동물의 치아 발달 패턴과 같은 자연현상을 예로 들어, 날카로운 앞니와 넓은 어금니의 일관된 출현이 단순한 물질적 필연이나 우연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치열 구조가 동물의 영양 섭취에 적합하다는 사실은 목적론적 설계를 시사하며, 따라서 목적인을 포함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의 규칙성과 질서는 우연으로 설명될 수 없으며, 오직 목적인을 통해서만 자연 구조와 기능 간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그는 특정 목적의 실현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서 물질 과정의 역할을 인정하며, 물질과 물질적 필연성이 자연적 목적 실현의 종속적이지만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한다. 이러한 총체적 접근법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물질, 형상, 작용, 목적의 상호의존성을 포괄하는 틀을 제시하여 자연 변화와 내재적 목적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가능케 한다. 그의 이론은 자연 과정의 물질적 필연성과 목적지향성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자연현상의 규칙성과 질서를 설명하는 데 있어 목적인의 불가결성을 주장한다. 결과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인설은 자연 변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적절한 설명을 위해 필수적이며, 물질인과 작용인이 필요조건을 제공하지만, 궁극적으로 자연 과정이 지속적으로 지향하는 목적과 종착점을 밝히는 것은 목적인의 역할임을 강조한다.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이 글에서 얻어갈 개념 3가지> |
(연습문제 3)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과론(causality theory)에 대한 심오한 탐구는 그가 제시한 4가지 원인(four causes)—질료인(material cause), 형상인(formal cause), 작용인(efficient cause), 그리고 목적인(final cause)—의 체계 내에서 목적인의 설명적 우위성을 강조하며 절정에 이른다. 질료인은 어떤 대상의 구성 물질을, 형상인은 그 본질적 형태를, 작용인은 그것을 존재하게 만드는 동인을, 목적인은 그 존재 이유인 목적(telos)을 지칭한다. 그는 가설적 필연성(hypothetical necessity)과 조건부 필연성을 구별하며, 후자가 더 광범위하지만 약한 개념이라고 주장한다. 단순히 어떤 현상의 발생 조건을 열거하는 것은 충분한 설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반면 가설적 필연성은 특정 목적에 종속된 필요조건으로서의 물질적 과정을 통합하는 설명을 포함한다. 자연학 II권 9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물질을 가설적 필연성으로 재개념화하여, 물질적 과정의 설명적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특정 목적에 종속됨을 강조한다. 자연학에서 그는 자연 탐구를 위한 기본적 설명 도구를 구축하지만, 이것이 모든 설명적 요구를 충족시키지는 못함을 인식한다. 따라서 동물의 부분들 I권에서 그는 목적인의 우선성을 강조하며 인과론을 완성한다. 그는 자연적 생성을 설명할 때 목적인과 작용인이 모두 관여하므로 그 우선순위를 정립해야 한다는 문제를 제기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생성은 실체를 위한 것이지, 실체가 생성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는 격언을 통해, 과정의 최종 산물을 참조하지 않고는 자연적 생성을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예술적 제작과 자연적 생성 사이의 유비를 활용하여, 건물이 단순히 건축 행위(작용인)가 아닌 의도된 구조(목적인)로 설명되듯이, 유기체도 그 완전히 발달된 형태로 설명된다고 논증한다. 인간 척추 형성에 대한 엠페도클레스의 기계론적 설명을 비판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완전히 발달된 인간(목적인)을 고려해야만 척추의 구조와 배열을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하여 목적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그는 엠페도클레스가 태아의 운동 능력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인간이 인간을 낳는다는 사실을 간과했다고 지적하며, 이를 통해 과정에서 완전히 발달된 인간의 형태(형상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과학적 설명이 최대 네 가지 종류의 원인을 필요로 할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인/형상인을 일차적 원인으로 규정하며, 이에 대한 지식이 곧 "왜"에 대한 지식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월식과 같은 일부 사례에서는 네 가지 원인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데, 월식은 엄밀한 의미에서 목적인과 질료인이 없다. 대신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작용인이 된다. 마찬가지로 청동 조각상과 같은 인공물의 제작에서도 정확한 작용인은 장인보다는 청동 주조술이며, 이는 조각상의 디자인(형상인)과 목적(목적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완전한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원인에 대한 가장 정확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의 인과론은 자연과학의 맥락에서 개발되었지만, 그 적용 범위는 자연과학을 넘어 인간의 행동과 예술적 생산을 포괄한다. 자연학 II권 3장과 형이상학 V권 2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왜-질문에 대한 답으로 목적인, 형상인, 작용인 혹은 질료인을 제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그의 이론을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제시한다. 이 이론은 네 가지 인과의 체계적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모든 철저한 탐구에 불가결한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선행자들의 인과 언어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자연 현상에 대한 그의 연구는 이 포괄적인 인과론으로 귀결되었다. 궁극적으로 그는 자연 세계를 이해함에 있어 목적인의 설명적 우선성을 강조하며, 진정한 지식은 일차적 원인에 대한 지식이라고 주장한다.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이 글에서 얻어갈 개념 3가지>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게 되네 0
이거 안 하신 분 얼른 ㄱㄱ 안 되면 쪽지ㄱㄱ 이거 타고 가입만 하면 즉시 3 줌...
-
오늘의공부 0
국어:비문핟 3지문 문학 3지문 언매한세트(다맞음ㅎㅎ) 영어 10지뮨 수학...
-
그렇게 보지 말아달라는 것 같이 보이는데
-
오르비가 야해지고 있다 -> 제 댓글 중 너무 야해요의 비중이 급증했어요 너무 야해요
-
한병훈쌤 왤케 훈훈하심 큐앤에이도 하트남발이고 큩보이야완전~..프로필사진올블랙어쩜ㅜㅜ 나미친듯
-
바이퍼존나멋있다 0
박쌤이랑사귀고싶다
-
뭐 외우면 잘풀리는게 있는건가요? 진짜 준킬러가 너무 안풀려요 ㅜㅜ 공부법이라도...
-
같이 들어가고 싶네 으흐흐
-
노래조음
-
카톡을 차단시켜버려서 그렇게 차단하고 못 푼 사람만 근 20명임 ㅋㅋㅋㅋㅋ 다시...
-
개념 특강도 어려움? 상위권 위주인가
-
일단 기만은 아니고 이 성적에 이게 말이 되나요..? 걍 애초에 신빙성이 떨어지긴...
-
9모 전까진 강k 수학 조져도 80점 언저리고 그랬는데 9모 조진 이후로 60점대...
-
지구만 -1등급 뜨면 할만한데
-
오르비언이랑 만나서 술마시기
-
확실히 다가왔어
-
교토식 화법이라기보단 일본식 화법 ㅇㅇ 함 무리한 부탁 해봐바 댓글로
-
갈까 말까
-
김범준쌤 질문점 3
지금 김범준쌤 강k현강 들을까 고민중인데 수업 이해할 수 있나요?? 지금은 걍 굳이...
-
이거지 사문의 신 폼 되찾았노 20번 좃같이 어려워서 유기함 ㅅㅃ
-
ㅈㄴ 떨리네 ㅈ박을듯
-
남은 40일은 좀 진심으로 공부해야겠다
-
전 수능 수험생은 아니지만 오늘 공부 할당량 다 채우느라 이제 귀가했네요 수험생들 ㅍㅇㅌ
-
옆에 있으면 되게 서운한 일이 많은거 같아요 예민한것 같아서 나름 눈치 많이...
-
평가원 수능 언매만큼의 위압감을 따라오지 못하는거같음... 특히 24수능 지문형...
-
오랜만에 오운완 0
시원하니좋네요
-
인생 쓰네요...
-
하루에 실모하나 하프모하나 정도 할생각인데 ㄱㅊ나요?
-
대략적으로 약 2,818,192,819개의 문제를 더 풀어야 겨우 도달할 수 있겠군
-
거유 영화배우 5
-
이3끼들은 왜 컨텐츠 설명을 똑바로 안적어두는지
-
역겨워서 토나옴 2
어떻게 생각이 그리 어린지
-
오늘한거 7
14시간실패!
-
미적, 과탐런 문과 현역입니다. 국어 어쩌죠? 고대 하위과라도 갈 수 있을까요.?
-
귀요미질문받음 19
응응..
-
우와 은테 달았다 27
오르비 가입한지 거의 한달만에 은테찍었네요 기쁘다 뉴비인데 이렇게 해주셔서 고마울따름
-
날 묶어줘 9
보채고 혼내줘너의 강아지처럼 길들여줘어ㅓ어ㅓㅓㅓ어어ㅓ네 침대에 네 품에...
-
D-66에 최선을 다하겠다 다짐을 한지 이 주가 넘게 지났네요. 그래서 최선을...
-
수학공부 안해도 되죠..?
-
질받 4
아무거나 다 됨 씻고와서 답장함 시작!
-
수능고수가되고싶어요수능고수가되고싶어요수능고수가되고싶어요수능고수가되고싶어요수능고수가되고...
-
나를 혼자 남겨 두지마~나를 방치 하지마~ 자 다음 가사를 불러볼 옯붕쿤?
-
소리 치고 싶음 정말 정말 정말 잘 보고싶다 정말
-
질받메타 참전 14
선넘질 가능 사실 전에도 별 질문 없었긴 했는데 캬캬
-
이건진짜못참거든…
-
수능 물리 2
수능 물1에서 이번 특모 1, 2 만큼 나오면 불수능인거 맞나요?
-
생지 하자 ~ 생지 하자~ 나대지 말고~ 나대지 말고~ 4
화지선택한 사람인데 작년에도 느껐지만 화학은 진짜… 고일대로 고인듷 3년째 계속하고...
-
다른게 뭔가요??? 할줄은 아는데 두개가 좀 비슷한 것 같아서.. 음함수 —> y를...
-
설마 그정도로 내가 운이 없을까 싶기도 하면서 그정도로 운이 없었으니 이렇게 된게 아닐까 싶기도 함
-
따따라라따라따다라따라따라라 액팅라잌 앤 엔젤 드렠스라잌 크레이지 야!
Ebs 독서관련 배경지식으로도 해주세요~~
사람들이 더 많이 볼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