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생각을 편하게 쓰는 과정에서 반말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수능 국어를 풀기 위한 단계를 말해보고자 한다.
수능장에서 온전히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여러가지가 필요하다.
단어, 문장, 문단, 지문 전체, 논리 도식 및 장치들이 필요하다.
하나하나 서술해보겠다.
지문을 읽기 위해서는 여러 문단들을 읽어야 하고
하나의 문단을 읽기 위해서는 여러 문장을 읽어야 하고
하나의 문장을 읽기 위해서는 여러 단어를 알아야 한다.
즉 한 단어를 알아야 한다.
그럼 하나의 단어를 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a. 그 단어의 뜻을 아는 것일까?
b. 그 단어를 포함하는 어느 지식의 내용을 아는 것일까?
c. 그 단어와 그 단어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알고 있는 것일까?
내가 위에서 서술한 모든 범주를 다 알고 있으면 그건 최상의 상태다.
하지만 나는 그 단어와 관계가 있는 단어들만 알면 된다고 생각한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그 단어와 그 단어와 관계가 있는 단어들의 관계를 아는 것이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단어들, 문장들, 문단들의 관계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의 단어들에 대해서는 저 a, b, c 모든 범주에 대해서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과정 내의 교과서를 읽으면 저절로 해결된다. 이 과정만 거쳐도 2등급은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고등교육과정을 초과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c, 즉 단어와 단어의 관계만 알면 된다.
문장을 읽는 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
문장은 여러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고, 단어들의 구성방식에 따라 문장이 구분된다.
어떤 문장은 개념들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서 쓰이고,
어떤 문장은 개념 자체를 설명하기 위해서 쓰이고,
어떤 문장은 어떠한 상황에 대한 의의 한계 전망들을 서술하는 데에 쓰인다.
수능 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서는 개념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장들을 정복 해야한다.
문장들의 관계를 나타낼 때 관계의 대상이 되는 단어들은 '항'이 되어 들어간다.
관계 자체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단어들은 도식의 '항'이 된다는 뜻이다.
그러면 한 문장이 하나의 도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정 단어의 뜻이나 맥락을 몰라도 문장내에서 그 단어가 가지는 관계만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의 쓰임새를 알게 되어 이해를 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
수능 시험은 크게
내용자체를 묻는 문제와
단어들의 관계를 묻는 문제와
내용을 적용하는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내용자체를 묻는 문제도 단어들 간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면 쉽게 풀리고 수능에서는 이런 문제를 어렵게 만들지 않는다.
적용 문제 또한 내용 자체를 묻는 문제의 연장선이고 추가적으로 단어들 간의 관계를 묻는 선지를 정답선지로 만들거나 오답률이 높은 선지로 만든다.
결국 '항'에 무엇을 둘 것이고 그 '항'들 간의 관계가 어떤 지 찾는 것이 수능 지문을 읽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럼 문단은 어떤 방식으로 바라봐야 할까?
문장이 관계를 말하지 않고 내용 자체만을 말할 때 문단은 문장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역할로써 쓰인다.
어떤 문장이 내용자체만을 말할 때는 아무런 사고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읽고 쓰인 그대로 문제를 풀면 되는 것이다.
이런 문제는 수능에서 요구하는 사고력이 아니다.
문장에서 단어들의 관계를 서술하지 않고 내용만을 말하고 있으면 역설적으로 문단에서 어떠한 관계를 말해야 함을 뜻한다.
문단을 읽을 때는 큰 흐름 속에서의 관계를 찾아내야 한다.
지문은 그저 이것들의 전체일 뿐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
단어라고 해서 다르지 않고 문장, 문단 또는 지문이라고 해서 또한 다르지 않다.
항상 같은 과정을 좁은 범위에서 할 건지 더 넓은 범위에서 할 건지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럼 관계란 무엇일까?
무언가의 관계를 말할 때는 당연히 대상이 2개 이상이어야 한다.
어떤 대상이 다른 대상에 속해 있는 지, 다른 대상을 이끄는 지, 다른 대상에 의해 이끌리는 대상인지, 다른 대상의 조건이 되는지, 다른 대상의 결론이 되는지, 다른 대상과 함께 또 다른 대상의 조건 또는 결과가 되는지 또 다른 대상에 의해 이끌리거나 또 다른 대상을 이끄는 지..
이것들이 기준이 되는 것이고, 이것을 나타내는 단어들은 지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동일한, 함께, 구성되다, 분류되다, 나뉘다, 포함하다, 항상, 일정한, 다르다, 같은, 전제되다, 기반이 되다, 바탕이 되다, 함축하다, 필요하다, 충분하다, ~만으로 ~하다, 요구되다, 요구하다, ~후에, 첫번째, 두번째, ~인 경우에, ~일 때에, ~이면, ~를 위해서, ~가 되려면, 상관없이, 상관하다, 무관하다, 대응, 각각, 마다, ~따라, ~을 통해서, ~로 인해 등등 너무나 다양하다.
글을 읽을 때는 이런 단어들로 구성된 문장인지 아닌 지 파악하여야 한다.
이런 단어들로 구성된 문장이면 이 문장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뜻하고, 우리는 반드시 이 관계를 정리하고 가야 한다.
정리를 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문장에서도 활용 가능하게 정리하여야 한다.
혹자는 글을 온전히 이해해야 문제를 잘 풀 수 있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나는 글을 이해하지 말란 것이 아니다.
모든 문장이 저런 형태로 쓰여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글 자체를 상상하든 다른 대상에 비유하든 어떤 식으로 든 글을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글을 이해한다’ 라는 말은 너무 추상적이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석박사 과정중인 사람들로 사람들의 범주를 나눴을 때 각자의 이해에 대한 척도는 너무나도 다르다.
나는 이해에 대한 기준을 저런 관계들로 제시하는 것이고,
저 관계들만 도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면 '항'에 들어가는 단어들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문제를 풀 수 있음을 얘기하는 것이다.
즉 이해를 하기 위해 노력하여도 안 된다면 관계를 뽑아 내란 이야기이고, 관계를 뽑아냈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도 된다는 뜻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저런 관계들이 이해를 더욱 도와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조금 더 심화해서 관계들을 살펴보자.
한 단어 자체가 힘을 가질 수도 있다.
일정하다’ 라는 단어를 봤다면 ‘일정하지 않은’ 이라는 단어는 당연히 떠올라야 된다.
‘보수적’이 나왔다면 ‘진취적’ 또는 ‘진보적’이 나와야 하고,
‘일반적’이 나오면 ‘구체적’이 나와야 한다.
즉, 하나의 단어를 기준으로 관계가 만들어지며 그 단어 하나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를 풀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관계가 아닌 내용을 기준으로 정오를 판단했다면 그것은 문제를 잘못 푼 것이다.
평가원에서 낸 문제는 거의 다 이러한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이런 관계 기반이 아닌 문제는 초등학생도 풀 수 있는 수준이다.
즉,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는 반드시 관계에 기반한 문제일 것이고, 결코 내용에 관련된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고민되는 문제가 있다면 단어들의 뜻을 다시 상기할 것이 아니라 단어들을 관계 맺게 해주는 단어들을 찾아 지문에서 나온 관계와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 답을 ‘내용’에서 찾았다면 그것은 평가원의 의도대로 문제를 푼 것이 아니고 본인 마음대로 푼 것이다.
위 글을 읽으면 기출분석이 무엇을 말하는 지 알 수 있다.
모든 문장은, 모든 문제는 어떠한 관계를 숨기고 있다.
수험생은 기출 지문에 있는 모든 관계를 규명하여야 하며, 어떠한 관계까지 나오는지 파악하여야 하며, 각 관계들을 어떤 방법으로 정리할 지, 또 하나의 동일한 관계를 나타내는데 평가원이 얼마나 다양한 방식들을 쓰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어떤 하나의 지문과 문제에 있는 관계들을 다 파악하고 있고, 도식으로 일관되게 그릴 수 있으면 그 지문은 더 이상 볼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고 그 지문에 대한 기출분석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리트 지문을 푸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리트 지문은 수능지문과는 다르게 거의 모든 문제가 이러한 관계들을 포함하고, 내용만으로 문제를 풀려고 할 경우에 대부분의 선지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즉, 리트문제를 시간과 상관없이 정오 판단만이라도 ‘정확하게’ 할 수 있다면 수능수준의 문제는 어린애 장난처럼 보일 것이다.
수험생의 상황별로 공부를 추천해보고자 한다.
본인이 지금 무슨 상황인지도 모르겠으면 고등학교 교과서를 읽는 것을 추천한다.
본인이 어떤 때는 높은 등급이고 어떤 때는 낮은 등급이라면 내용에 의한 판단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지문에서 또는 문제에서 나오는 관계가 어떤 것이 있는 지 수학 공식처럼 정리해보길 추천한다.
첨언을 하나 하자면
구조 독해냐, 그읽그풀이냐
묵독이냐, 아니냐
문제 먼저 푸냐, 글 먼저 읽냐
이런 것들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하든 상관이 없고 실력이 어느 정도 쌓이면 모든 것을 섞어서 사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문장 또는 단어들의 관계만을 파악하면 뭐가 됐든 상관없다.
문학도 동일하다.
비문학에 대한 깨달음을 얻으면 문학은 저절로 따라 올 것이다.
국어 공부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내가 쓴 것을 여러번 읽고 따라 해볼 것을 강력 권유한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초면인 동기 한명이 술쳐먹다가 내발에 토했었음
-
근데친구못만듦
-
술고 못마시는 찐따새끼가 오티 새터 꼽 끼는 것 보다 자발적 아싸가 낫지 않냐?
-
이정도면 진짜 발뻗잠 가능??
-
난 새터 못감 1
추추추추추합이었기 때문에 이미 가버림
-
네~
-
인하의 강기원,최수준 조교 생명과외 시급8이라네 Hoxy 나도?
-
올해 고삼됩니다....제가 학원만 대충 다니고 공부 진짜안하다가...
-
원래 합격예측 실지원 90등이었는데 실수집합인 지금 점공 77등됨 소신껏 잘 쓴게...
-
반수생 취급받나요? 가만 생각해보니 진짜 오해할거같음
-
불후의 명강 0
원래 미니북이없나??
-
몇주뒤에 인바디 재봐야지 흐흐흐
-
나는 한적한 마을에 위치한 남고를 나왔어 뒤에는 산이, 앞에는 조그만 냇가가 흐르는...
-
술마셨어요 8
오늘은 맥주마셨어요 어제 먹다 남은 소주로 소맥도 마셨어요…!!
-
작년에
-
오늘공부량 ㅁㅌㅊ? 11
하루동안 27시간 공부했음
-
25수능 미적 백분위 98인데, 다른 건 그렇게 잘보지 못해서 인하대..정도 갈 것...
-
사실 다 구라였음 11
나 사실 키 180이고 연애횟수 4번(남2여2) 이고 지금도 연애중임 올해 수능...
-
선착순 4명 4000덕 11
20분 투표 결과 기준 가장 많은 4번에 4명이니
-
애들이 물어보는데 내신은 저도 잘 모르겠어서... 걍 인강쌤 한명껄로 개념기출하면 되나요?
-
여잔건 왜 썻냐면 어그로끌기용임 작년 9모때 언매 95 맞고 2등급 한 번 뜬 거...
-
토익 너무 쉽게 목표 점수를 넘겨버려서 바로 hsk도 따보려고 해요 고딩 내신 때...
-
심히 후하게 나올지…
-
내일은 더 춥네 2
호달달
-
날씨발뭐냐? 1
진짜 칼바람나락이네 아오 ㅋㅋ
-
아잠만 너무 성급했나 10
오티새터 다 안가는새끼는 나 하나일텐데
-
뜨거운 감자! 인싸가 돼보자!
-
급식 시절 포함해서 프패랑 책 결제만 6번인데 이건 허락해주실거죠 대성메가시대엄빠들?
-
M2 에어 16/256 배터리 99퍼 외관 깔끔 애케플 ~27.2 88만원 ㄱㅊ?
-
테더랑 달러 어떡하지어떡하지
-
서글프다….
-
25수능 미적 100점 학원 소속으로 3명 정도 과외 진행한 경험은 있어요 근데 이...
-
0. 내가 새내기다 1. 이제 막 고등학교 졸업한 20살이랑 터울 없이 친구될...
-
이번에도 ㄱㄱ 2
이번엔 탈릅 ㄴㄴ
-
태어나서 지금까지 사적 약속 X 현역수시인데 오티새터 전부 X 진지하게 제가 탑이라 생각함뇨
-
괴담 ㅅㅂㅋㅋ 8
설의가자...
-
본인 인생 ㅁㅌㅊ? 14
살빼서 여장도전예정임
-
왜 점공 늦게 들어오는 경우는 뒤로 들어온다는 거임? 2
보통 점공 시작 후 5일정도는 순위 밀리고 그 뒤로는 거의 다 허수들이라 하던데 이유 있음?
-
자료 5
앞으로는 안 올려야겠네요... 반응이 제로네... ㅠ 부족한거로 알고 더...
-
좋아요정 누구야 3
내가 누르기도 전에 눌러놓다니
-
현역이 어케 날 이길건데
-
기준은 제마음대로 잘 어필ㄱㄱ
-
저 퇴근했어요! 3
-
재수 기숙학원 0
이천청솔기숙 vs 역사적사명 어디가 더 나은가요?
-
이거ㅁㅌㅊ 15
한달동안 8키로 뺌
-
4등급따리인데 뉴런으로 19
2가능능?? ㅎㅎ
-
한타임은 쉬어야 될거 같은데 지금 어차피 일반과 입학하는건 의미없음
-
올해는 포토샵 좀 많이 딸깍해야할 듯
-
[고려대학교 25학번 합격]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25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0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24학번...
기출을 8개년 정도?는 2번씩은 봤고.. 나름 복습도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평가원 시험이ㅡ4등급이라면.. 또 화작을 다 맞았다고 해도 3등급이라면.. 리트 같은거 할 때가 아니겠죠?
교과서 읽으면서 기출반복하는거 추천드려요.. 정확한 기준이 있는 채로 기출을 봤는지 확인해보셔요
리트 혹시 전개년 다 푸신건가용?
넹 전개년 다풀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