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PPL 칼럼 61호] 살면서 처음 본 영단어를 시험장에서 마주할 당신에게
들어가기에 앞서
시험장에 들어선 여러분들의 앞에는 25개의 정체불명의 글이 놓여있습니다. 이 글들의 모든 소재를 다 알고 있을 가능성은 몇 퍼센트나 될까요?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궁예가 아니잖아요? 여러분들은 필연적으로 ‘모르는 글’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런데 ‘모르는 글’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읽으면 이해할 수 있는 글과, 읽어도 이해할 수 없는 글. 전자의 경우라면 다행입니다. 읽으면 되니까요. 그런데 후자의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가끔 평가원님께서 자비로이 글 아래에 고이 써주시는 특수 단어들을 아무리 찾아봐도, 눈을 비비고 다시 봐도, 여러분이 글의 소재조차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이미 영어를 가르쳐 오신, 그리고 가르치고 계시는 선생님들이 아마 공통되게 얘기할 겁니다. ‘모르면 일단 제쳐 놓아라.’ 백 번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그렇지 않나 봅니다. 아니, 정확히는 그러지 못하나 봅니다. 머리로는 모르는 소재를 제쳐 두고 다른 것을 먼저 읽겠다 생각하고 있지만, 이미 독해는 방향감을 상실한지 오래입니다.
애매한 지식은 저주다
왜 저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야 당연히, 제쳐 둘 것을 제쳐 두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글의 일부분만을 차지하는 세부 내용은 배제하고 읽기 쉽지만, 글의 핵심을 차지하는 소재는 차마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강제로’ 소재를 배제해줘야만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요?
[2012학년도 9월 #26]
Unlike deviance in other settings, deviance in sports often involves __________ norms and expectations. For example, most North Americans see playing football as a positive activity. Young men are encouraged to 'be all they can be' as football players and to live by slogans such as "There is no 'I' in t-e-a-m." They are encouraged to increase their weight and strength, so that they can play more effectively and contribute to the success of their teams. When young men go too far in their acceptance of expectations to become bigger and stronger, when they are so committed to playing football and improving their skills on the field that they use muscle-building drugs, they become deviant. This type of 'overdoing-it-deviance' is dangerous, but it is grounded in completely different social dynamics from the dynamics that occur in the 'antisocial deviance' enacted by alienated young people who reject commonly accepted rules and expectations.
① a disciplined control of the desire to avoid
② wasted efforts and resources in establishing
③ ambitious attempts to get independent of and free from
④ a traditional approach of matching slogans and mottos with
⑤ an unquestioned acceptance of and extreme conformity to
조금 많이 옛날 지문이지만, 이만큼 ‘소재를 모를 때의 상황’을 잘 보여주는 지문이 없기에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지문부터 평가원이 ‘모르는 소재로 지문 꼬아버리기’ 방식의 문제를 내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야 여러분들이 외우는 단어장 어디 구석탱이에서 본 deviance를 떠올리겠지만, 약 10년 전 이 문제가 출제될 때에는 수험장에 있는 그 누구도 deviance가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0퍼센트가 조금 안 될 정도의 수험생이 정답을 골랐습니다. 소재가 무엇인지 몰라도 문제를 푸는 데에 전혀 지장이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deviance와 그와 유사한 단어들을 전부 X로 바꾸어 봅시다.
Unlike X in other settings, X in sports often involves __________ norms and expectations. For example, most North Americans see playing football as a positive activity. Young men are encouraged to 'be all they can be' as football players and to live by slogans such as "There is no 'I' in t-e-a-m." They are encouraged to increase their weight and strength, so that they can play more effectively and contribute to the success of their teams. When young men go too far in their acceptance of expectations to become bigger and stronger, when they are so committed to playing football and improving their skills on the field that they use muscle-building drugs, they become X. This type of 'overdoing-it- X ' is dangerous, but it is grounded in completely different social dynamics from the dynamics that occur in the 'antisocial X ' enacted by alienated young people who reject commonly accepted rules and expectations.
조금은 지문이 이해하기 쉬워졌을 겁니다.
1) 우리가 빈칸에서 찾아줘야 하는 것은 ‘스포츠에서의 X’와 관련된 것이고,
2) 그것이 ‘팀의 성공을 위해 스스로를 내려놓는 것’임을,
3) 또 그것이 ‘규칙과 기대를 거부하는 반사회적 X와는 차이가 있음’을,
고로 정답이 ‘규칙과 기대의 순응’과 관련된 ⑤임을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조금 최신 지문으로 또 연습해봅시다.
[2023학년도 6월 #34]
Development can get very complicated and fanciful. A fugue by Johann Sebastian Bach illustrates how far this process could go, when a single melodic line, sometimes just a handful of notes, was all that the composer needed to create a brilliant work containing lots of intricate development within a coherent structure. Ludwig van Beethoven’s famous Fifth Symphony provides an exceptional example of how much mileage a classical composer can get out of a few notes and a simple rhythmic tapping. The opening da-da-da-DUM that everyone has heard somewhere or another __________ throughout not only the opening movement, but the remaining three movements, like a kind of motto or a connective thread. Just as we don’t always see the intricate brushwork that goes into the creation of a painting, we may not always notice how Beethoven keeps finding fresh uses for his motto or how he develops his material into a large, cohesive statement. But a lot of the enjoyment we get from that mighty symphony stems from the inventiveness behind it, the impressive development of musical ideas. [3점]
* intricate: 복잡한 ** coherent: 통일성 있는
① makes the composer’s musical ideas contradictory
② appears in an incredible variety of ways
③ provides extensive musical knowledge creatively
④ remains fairly calm within the structure
⑤ becomes deeply associated with one’s own enjoyment
은근히 이 문제에 데이셨던 분들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설마 시작부터 development가 ‘발달’이 아닌 ‘(음악의) 전개’라고 하며 단어로 의미 장난질을 치지는 않았을 것이라 생각했겠죠. 하지만 그 이후에도 음악 관련 용어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오면서, 독해하기 상당히 어려운 지문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음악 관련 용어들에 다 ■ 표시를 넣어보겠습니다. 대신 아까 전의 제시문처럼 ■가 동일한 대상은 아니기에, 해석할 때에는 ‘(음악 관련) 무언가’라고 뭉뚱그려 해석해보죠.
■ can get very complicated and fanciful. A ■ by Johann Sebastian Bach illustrates how far this process could go, when a single melodic line, sometimes just a handful of ■, was all that the composer needed to create a brilliant work containing lots of intricate ■ within a coherent structure. Ludwig van Beethoven’s famous Fifth Symphony provides an exceptional example of how much ■ a classical composer can get out of a few notes and a simple rhythmic tapping. The opening da-da-da-DUM that everyone has heard somewhere or another __________ throughout not only the opening ■, but the remaining three ■, like a kind of ■ or a connective thread. Just as we don’t always see the intricate brushwork that goes into the creation of a painting, we may not always notice how Beethoven keeps finding fresh uses for his ■ or how he develops his material into a large, cohesive statement. But a lot of the enjoyment we get from that mighty symphony stems from the inventiveness behind it, the impressive ■ of musical ideas.
생각보다 많지요? 저는 음악 관련 용어 전부에 ■ 표시를 한 것이기에, 여러분들이 느끼기에 ■ 수가 너무 많다면 줄이는 것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 표시가 많아도 빈칸을 푸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1) 우리가 빈칸에서 찾아줘야 하는 것은 ‘베토벤 음악에서의 오프닝’이 어떠한지이고,
2) 제시문 초반부에서 ‘음악 관련 무언가’들은 통일성 있는 구조 내에서 복잡하며,
3) 빈칸 문장 뒷부분에서, 오프닝에서 있는 ‘음악 관련 무언가’가 나머지 3개의 ‘음악 관련 무언가’에서 나옵니다. 2)의 ‘통일성 있는 구조’와 동일하다 봐도 되겠지요. 그렇다면 빈칸에 들어가야 할 남은 이야기는 ‘복잡하다’는 이야기입니다.
4) 제시문 후반부에서도 음악과 관련된 어휘는 ‘inventiveness’나 ‘impressive’가 보입니다.
고로 ‘복잡하고 창의적인 것’과 관련된 선지인 ②를 고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마치며
물론 모르는 어휘를 제쳐 두고 해석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모든 어휘를 알고 정확하게 해석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원어민이 아니기에, 생전 처음 보는 어휘를 시험장에서 언제든지 마주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그러한 상황에서도 어떻게 문제를 풀 수 있을지 대책을 미리 강구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오늘 제가 이 칼럼에서 제시한, [모르는 단어를 아예 지워버리고 풀기]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칼럼 제작 | 사교육연합동아리 Team PPL 영어팀
제작 일자 | 2022.11.15
Team PPL Insatagram |@ppl_premium/@ppl_elab
*문의 : 오르비 혹은 인스타그램 DM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학생 오르비 끄세용~~
-
신묘한 스킬은 평가원의 이치를 깨우쳤네 수능에 이겨 쌓은 공이 이미 많으니 만족함을...
-
예뻤어~ 3
날 바라봐주는 그 눈빛 날 불러주던 그목소리 다~다~ 그모든게 내겐 예뻤어
-
수학 파이널 0
토탈리콜 파이널 카운터어택중에 뭐가 나을까요
-
오붕이들도 시간이 늦었으니 굿밤하러 가길
-
ㅎㅎㅎ
-
럽코도 볼 거면 이 나이대에 보는 게 맞는 거 같다 0
나이 들면 풋풋한 럽코물 보고 ㅈㄴ 오글거린다 생각할 거 같아서 세월의 풍파를 맞기...
-
제발제발
-
이감 상상 0
이감 하반기만 사둔상탠데 지갑사정상 하나만 할것같은데 뭐가좋을까요
-
'나의 꿈은 맑은 바람이 되어서..' 먼가 니꿈 바람 돼서 사라짐 ㅅㄱㅋㅋ 꿈깨...
-
진짜 몰라서 그런데 헤갤 나오기전에도 같은 의미 다른 표현끼리 의식해서 묶고...
-
칼럼러학력구경좀해볼까
-
누구는 아무리 몇년 박아도 성적 향상이 크지 않은데 누구는 몇달 안에 단기간에 바로...
-
필적확인란 바라는 점 12
너무 길면 쓰기 귀찮으니까 적당히 짧게 해라
-
ㅈㄱㄴ
-
또 한 발짝 가지런히 발걸음을 옮긴다 이거 05들 인생최초 모의고사였는데 ㄹㅇ깊은 울림을 줬던..
-
애초에 이승효는 4등급 5등급 타겟 강사고 4 5등급이 N제푸는거는 좀 투머치하고...
-
너무 좋다... 허스키한게 너무 내 취향이야
-
근데 문학을 0
지문감상을 아예 안하고 문제부터 보고 풀수가 있는건가? 신기하긴 한데 맞는건지 이상한건지 모르겠네
-
신청하려는데 티켓팅처럼 ㅈㄴ 빨리 마감되나요? 서울에 잇는 데면 많이 빡세려나요ㅠ...
-
휴학하고 생각할 시간이 많아지니 인간의 밑바닥이 제대로 드러남 5
올해는 인생최악의한해군요
-
이러면 호훈쌤들이 잡아감?
-
ㄹㅇ머리 쪼개지는 줄… 하 창무t 그는 신이야…
-
네
-
왜 존재하는거지 이게뭐지 보면서 어버버하는중…. 이사람 한국사도 잘하네
-
모집정지 잘은 모르는데 13
07들 억까 당하는거임? 07들 귀여워서 괴롭히고 싶던데 다들 비슷한 마음인가봄
-
종건 7
음음
-
나도 처음봤는데 ㄹㅇ 존재함...
-
쇼츠만 보면 ㅈㄴ 웃김 ㅋㅋㅋㅋ
-
밑 글 바보 0
히히
-
오해원 반박 안받음
-
12시반입니다 0
ㅈㄱㄴ
-
모고점수가 개작살이 났는데요
-
원작 서사 파괴도 있고 작붕도 있고 너무 길기도 해서 본 게 애니 오리지널이...
-
낼 1교시수업인데 오늘 오후 12시에 일어나서 잠이 안옴 1. 억지로 잠을 청하고...
-
예전에 어느 분이 오르비에 독서기출 모아놓은거 올려주신 기억이 나는데 못찾겠어서요..
-
넓은 하늘로의 비상을 꿈꾸며 - 이감 파이널 모의고사 아니 ㄹㅇ ㅈㄴ 가슴이...
-
자취하고싶음.. 자취해야 부모님이랑 안부딪히는듯
-
질문해조 2
젭알
-
지듣노 1
텐쇼ㅡ 쇼ㅡ텐쇼ㅡ 텐쇼ㅡ 쇼ㅡ텐쇼ㅡ
-
만약 나왔다가 학생 성적 안나오면 결국 무적기 ‘학생이 따라오지 못했다‘를...
-
오늘의 하루일과 4
공부를 하기전 뇌를 깨우는 용도로 가볍게 롤을 6시간을 했다 이제 뇌가 다...
-
바탕 모고 좋낭 0
Keep바탕 그거 살려하는데 좋음??
-
밤낮이아예바뀜 4
오늘은오후7시기상 슬슬 점심을 먹어야겠군...
-
엔티켓 이해원 끝내고 할라하는데
-
슈냥품타 들어갔는데 10
나 거의 꼴등 수준인데 어떻게 저렇게 열심히 하냐
-
받아 보겠습니다
-
오늘 아침에 국어공부 안되었지만 그래두 꾹꾹 읽어 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힘들어두...
-
아 드디어 갔다 4
근데 갈 때 걍 다 때려뿌시는거 같은.. 와장창 우르르르르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