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 고정 3등급이하의 가장 주된 특징
사실 이 글은 오르비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만휘에 올린 글이고,
정말 수학 못하는 (문과 고정 3등급이하) 친구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만약 이런 친구들을 가르치고 있는 과외 선생이라면 정독하셔도 좋습니다.
수업 영업 비밀 하나 풀어놓습니다.
길게 쓰지 않겠습니다. 길게 쓰면 너무 오래걸려서요..
문과 고정3등급이하와 2등급이상의 가장 주된 차이는
문제 읽는 과정입니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습니다.
만약 본인이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3등급이하라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거고
여기에 해당하는 3등급이라면 이 습관 못고치면 수능 여러번 쳐도 계속 3등급일겁니다.
문과 고정 3등급이하와 고정 2등급, 문제를 누가 더 빨리 읽을까요?
답은 아이러니하게도 문과 고정 3등급이하입니다.
(거의 가형 고정 1등급컷(=나형 고정 96~100점)이랑 읽는 속도 비슷합니다.)
문과 고정 3등급이하와 고정 2등급, 누가 더 이해력이 좋을까요?
답은 당연히 문과 고정 2등급입니다.
잘 추론해보시기 바랍니다. 웬만하면 친절하게 설명하지만,
3등급이하는 평소에 비판적 독해, 사고 독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제가 제시한 두 정보를 토대로 생각해보세요.
위 현상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나서 아래로 내려가시기 바랍니다.
문제 발문을 읽을 때, 3등급 이하와 2등급이상이 사고하는 방향이 아예 다릅니다.
2등급 이상은 문제 자체를 독해해서 푸는 반면
3등급이하는 문제 생김새 자체를 보고 머릿속에 본인이 푼 비슷한 유형을 가져옵니다.
즉, 글(문제)이 가리키는 내용을 이해하는 게 아니라, 그냥 글자 생김새를 보고 풀이를 떠올립니다.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하는데, 달이 아니라 손가락을 보는 겁니다.
어떤 문제에선 달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어떤 문제에선 깃발로 달을 가리킵니다.
2등급은 둘 다 달을 가리키는 문제구나,라고 접근하지만
3등급은 하나는 손가락이고 하나는 깃발이네로 접근합니다.
솔직히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정말 큰 영업 꿀팁 풀었습니다.
본인이 과외 선생이고 학생이 3등급이하인데
학생이 너어무 멍청해서 답답하다면
학생이 문제를 처음보고 문제를 읽을 때 어떤 식으로 생각해나가는지 살펴보세요.
아마 깜짝놀랄겁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3등급이하 수험생이라면
본인이 풀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그 문제의 발문을 전부 이해하고 푸는건지 생각해보십시오.
하나 퀴즈드리겠습니다.
비문학 읽는게 더 빠를까요? 수학 문제 읽는게 더 빠를까요?
3등급이하는 수학문제를 더 빨리 읽고
2등급이상은 비문학을 더 빨리 읽습니다.
비문학에 비해, 수학문제를 훨씬 더 비판적 독해, 사고 독해해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어떻게 할 지 잘 모르겠다는 3등급이하도 있을 거에요.
본인을 탓하세요.
2등급이상은 초등학교부터 그렇게 쭉 공부해온거고,
3등급이하는 대부분 중학교부터, 혹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이상하게 공부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익숙하지 않고 어떻게 할 지 감이 안 잡힙니다.
첫째, 본인이 문제 읽는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세요.
둘째, 본인이 풀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정말 발문을 다 이해하고 푼건지 하나하나 뜯어보세요.
셋째, 본인이 아깝게 못 푼 문제, 혹은 답지보면 이해가는 문제에 대해
발문 읽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본인이 못 푼 문제라면,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하나일겁니다.
1. 발문에서 이해 안 가는 게 있었음. 혹은 이해를 너무 얕게 한 게 있었음
2. 발문을 보고 특정 개념/풀이를 못 떠올린게 있었음
3. 기타
3은 극상위권에게나 일어날 정도로 난이도 있는 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고요
문과 1등급까지는 대부분 1-2에서 다 걸립니다.
만약 1이라면 다시 차근차근 읽으면서 이해하시고요. 그래도 이해 안 간다면 왜 이해안 가는지 차근차근 생각해보세요.
만약 2라면 이제 여러분이 좋아하는 오답을 진행하면 됩니다.
오답을 할 때에는 단순히 답지 풀이 보고 이해하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그 풀이를 떠올릴 때 단서가 되는 그 조건이 뭐였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조건을 문제에서 처음 봤을 때 어떻게 접근했어야하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어렵나요?
네, 아마 2등급 이상은 제가 말하는 게 무슨 의미인지 알거고 좋은 팁도 많다고 느꼈을거고
3등급이하는 너무 과한거 아닌가?하고 생각할 겁니다.
당연합니다. 3등급이하는 발문을 해석하는 연습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거든요..
따라서 본인이 3등급이하라면
일단 발문 읽는거부터 신경씁시다.
이게 바로 문과 2등급과 3등급사이에 커다란 벽이 있는 가장 주된 이유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제 외평의 기준을 새로 정립해보도록 하지 흐흐흐흐
-
의평원 불인증 나와도 의대 포기하고 약대 잔류는 진짜 1
꽤 오랜시간동안 미련갖고 원통해하면서 지낼거같은데 애초에 예전부터 꿈꿔왔던 진로가...
-
정시 처음써서 잘 모름이슈 부모님 나 둘다 이 대학까지를 마지노선이라고...
-
기출문제집이죠??? 어떤가요???
-
!!
-
한문 2등급 이상과 공인 시험 둘 다 쟁취하자
-
걍 24학번 선착순 몇백빼고 영구복학금지 하면안됨? 2
ㄹㅇ꿀잼레이슨데 대신 욕겁나처먹겟지 ㅋㅋ
-
작은 아버지는 40대 중반 들어서기 전부터 머리가 눈에 띄게 하얘지셨고 아버지도...
-
김승리풀커리 정석민풀커리+홀수or피램 생각중인데 뭐가 더 나을까요? 승리샘올해 컨이...
-
버스지나간당 0
부지런행 아이유 가을 아침 들으면서 가는중
-
시 험 끝 2
-
어케되는거임 뭐 그럴일은 없을것같긴하다만
-
이정도면 홍대나 국민대 정도 되려나요 갑자기 궁금해져서
-
ㅈㄱㄴ
-
과외간다 2
5시에도 안 오면 과외하다 잤나보다 하셈뇨
-
추천받아요 미국 주식 말하는거임
-
여기서 왜 f(xo)/2m의 한 변의 2m이 되는건가요? 1/m이 되어야 xk-...
-
쎈발점 본교재 예제->쎈B->본교재STEP1->워크북STEP1 순으로 하는거어떰 1
다 하고나면 STEP2 한번 싹 돌리고 ㅇㅇ
-
[고1~고2 내신대비 자료 공유] 고1 국어, 고2 문학, 언매 분석 문제 배포 0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2025학년도 고1~고2 내신대비를 위해 고1 국어,...
-
카톡창 ㅇㅈ 15
답이없다ㅇㅇ
-
남자는 입대하고 여자는 결혼하셈
-
답지를 봐도 토 나오는 게 평가원은 고1, 2 따리랑은 비교가 안 되네 고작 1,...
-
중앙보다 경희에 한 200명은 더 있는데 경희에 꿀발라놈? 왤케 경의를 다들 좋아하지
-
내가미쳤지파쳤지
-
병원간뒤에 먹기 병원예약시간 2시반이애요
-
방금 매도한 주식 카톡이구나 하
-
3 3 173 2
3 3 173
-
내년 제2외 + 공군 자격증 준비로 한문 3급 딸까 생각중인데 종류가 많아서 혹시...
-
ㅎㅎㅎㅎ
-
중 수시 합격하신 분 쪽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
역사가 ㅈㄴ 웅장힌데
-
연의설의된다고 주장하기 +) 내 성적이면 여대갈 수 있다 말하기
-
엉덩이 붙이고 공부한 시간만큼 성적이 나온다는거니까 수학같이 죽어라고 연습문제...
-
.
-
좀 알려주세요 ㅎㅎ
-
이거 화장해도 안 가려진다;
-
어차피 공부량이 아무리 많아봤자 사람은 자기가 할 수 있을만큼만 공부하게되어있음...
-
프사출처 오노추 2
미무카와 나이쓰트라이
-
[고려대학교 25학번 합격]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단톡방을 소개합니다. [클루x노크] 0
고려대 25학번 합격자를 위한 고려대 클루x노크 오픈채팅방을 소개합니다. 24학번...
-
네,,,,
-
2차부터 전화 오던데 예비번호 있어도 전화 오는 건가?
-
x:y=b-a:c-b 이 식에서 x:b-a=y:c-b 이 식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건가용?
-
저 차였음 3
지금은 로봇임
-
서울대 정시에서의 영향력이 얼마나 될까요
-
내가 국어를 싫어하는 이유
-
찐전역이다!! 15
기분이 너무 좋다 이제 반장님께 인사드리고 가야지..
-
작년보다 지금까지는 1명 적게돔...ㅋㅋㅋㅋ
-
라면 중에서도 유독 맛있더라고요 ㅋㅋㅋㅋ 아빠 자는데 몰래 뺏어먹음...ㅎㅎ
-
⭐️ 연세대학교 중앙새내기맞이단에서 25학번 아기독수리들을 환영합니다 ⭐️ 0
⭐️ 연세대학교 25학번 아기독수리들 주목 ⭐️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
1. 고등학교때 공부잘한다카더니 3수를 하노 ㅋㅋ 라 꼽줌 2. 의대붙으니...
요약 : 2등급 이상은 해석하지만 3등급 밑은 그저 떠올리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