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주T 미토콘드리아 해설에 대한 수강평!
먼저, 본인은 미토콘드리아 지문을 현장에서 읽었던 현역임을 밝힙니다...
그래서인지 지문에 대한 분석 같은 것을 볼 때에도 현장에서 할 수 있었을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게 되더군요.
따라서 이번 유현주 선생님의 미토콘드리아 지문 해설도 그런 관점으로 바라보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미토콘드리아 지문은 거시적으로 같은 개체로 바라보는 관점과 생물학에의 적용을 각각 대응시키는 것 이외에도 보조사단위의 독해라든지 재진술 혹은 대용표현으로 다시 받아가는 것을 꼼꼼히 잡아가면서 읽지 않았더라면 훨씬 어려웠을 것이고, 또 어려웠던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지문을 뚫는 것 자체에서는 큰 힘이 들고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결국 문제를 풀어낼 수준의 독해를 해야하는 것이 지문 독해의 목표이고 그 정도를 맞추기를 요구하는 것이 기출 분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미토콘드리아 지문이 더 의미가 있는 것 같네요...
잡소리가 길었습니다. 요약하면 이번 미토콘드리아는 이전 기출에서 묻던 포인트들을 물어보았음에도, 요구하는 독해수준이나 선지의 구성됨의 밀도가 높았다는 겁니다. 그런 점에서 유현주 쌤의 지문 분석 강의는 기존의 강의들에 비해서 조금 더 괜찮다(물론 구조독해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 좋았겠지만... 상위권이 많은 오르비에서는 큰 강점은 아니었겠죠...), 혹은 조금 아쉬웠다고 생각합니다. 유현주 선생님이 글을 읽어나가시는 부분들을 체크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읽어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문제에서 적용시키는 것은 조금 어려웠거든요... 내용일치 문제의 5번 선지나, 보기 문제의 1번 5번 선지 같은 경우는 시험장에서 섣불리 건드리면 멘붕이 올 수 있는 선지였고, 지문을 잘 읽어내는 것만으로는 부족했었던 부분이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선생님의 거미손 해설이 갖는 지문에서의 정보간 층위 파악이라는 점이 드러날 수 있었던 부분이었기도 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까지 기출되었던 유형의 문제들이었음에도 오답 선지를 구성하는 방법이 꽤나 미시적인 파악이 필요했었고 (보기 문제에서 가와 나의 사례를 지문 내용에 적용시키면서도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를 파악하는 것 같은건 많이 기출되었지만 그 구체적인 차이점을 묻고 죽는다 안죽는다 정도만 파악했더라면 무조건 out되버리는 선지...) 이제 이런 문제들이 기출되었음으로 경험치를 쌓고 이걸 다시 거미손 분석 방식으로 어떻게 잡아야 할지도 알려주신다면 더없이 좋은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유현주 선생님의 좋은 강의를 유튜브에 올려주신 건 정말 감사합니다!
분명 지문 독해 자체가 어려웠던 학생들은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고, 또 배웠겠지만
일개 수험생인 저의 사견으로는 이번 미토콘드리아 지문에서는 미시독해 포인트들(보조사활용에 집중, 이그저 꼭 잡기)을 알아갔어야 했고, 선지에서는 오답 선지 구성방식이나 3점자리 문제에서 시간 분배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알아야 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생님의 강의에서 문제 풀이까지 진행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ㅎㅎ
다시 한 번, 좋은 강의 공개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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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 연계 많이 된듯 하네요! 뇌피셜로 23번 : 9쪽 5번 24번 : 49쪽 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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