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원 [422230] · MS 2012 (수정됨) · 쪽지

2018-02-21 23:39:46
조회수 7,018

절평 과목 무료붐 진짜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modern.orbi.kr/00016247875


“선점효과”


한국에서 무료로 생겨난 카카오톡이 선점효과에 의해 라인 등 다른 메신저 어플을 누르고 메신저계 선점. 이후 거대 회사로 커지고 수많은 계열사 생성, 대기업들과 파트너쉽 체결. 카카오톡 하나의 선점으로 인해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 ... 등 수많은 수익 구조 창출 


반면 네이버가 만든 라인 메신저가 일본에서 선점효과에 힘입어 일본 메신저를 크게 휘어잡았죠. 


인강 사교육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절평이라는 새로운 구도에서 선점을 하면 이후에 어떤 컨텐츠를 생산하든 관성에 의해 그쪽에서 계속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선생이라고 박수를 보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론 기업적 마인드에 있어서 똑똑하신 분들이기도 하네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