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유용한 기본적인 팁
저 칼럼을 쓸 시간이 없어서 요즘 뜸했어요...ㅠㅠㅠㅠㅠ
아마 모레 올라갈것같습니다. 아마도... 모르겠어요..ㅠㅠ 너무 힘들어..
개강은 나를 넘나 힘들게하는것같아.. ㅠㅠ 하여튼 그렇습니다. 시작해보죠.
이 칼럼은 다음 글을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공부의 양은 어떻게 정할까? : http://orbi.kr/0008692499
결론은 생각=공부의 양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께서 매일같이 하고있는 공부. 도대체 어떻게 하고있나요?
이 얘기는 매우 당연한 얘기이지만, 여러분이 잘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바로,
개념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면서 정리해야한다!
입니다.
되게 당연한거죠? 예를들어봅시다.
스크롤 내렸을거라 생각합니다. 잘했어요.
위 지문은 2017학년도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일단 저거 몰라요.
미생물이고 뭐고 사전지식이 있을리가 없잖아요?
그러므로 천천히 읽어봅시다. 우리는 비섬유소만 영양소 획득을 한대요. 근데,
반추동물은 섬유소도 영양소 획득을 할 수 있다네요? 특이하네?
반추동물에 미생물이 있어서 뭔가를 한대요. 근데 F래요. 뭔지 모르겠구요. 정말 모르겠어요.
S가 나오네요. 얘도 미생물이고 비섬유소 분해한대요. 훑어보니 L도 있어요.
결국 글의 주제는 반추위에 살고있는 미생물들의 특징이에요.
사실 여기까지는 생각과 고민과정입니다.
글쓴이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글을 써요.
그것을 위해, 글 초반부터 질문을 하며, 흥미로운 얘기들로 시작하곤 해요.
그것이 주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그것에 집중해야합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F와 S, 그리고 L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야해요.
공통점은 모두 반추위에 살고있는 미생물.
차이점은 섬유소, 혹은 비섬유소를 분해한다던지, 어떤 대사산물을 배출한다던지, 혹은 산성인 상태에서 어떻게 되는지..
이렇게 정리해주시면 지문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예를들어 15수능의 신채호 지문에서는
[강경주의와 연대가 모순되지 않을 수 있으려면 어떤 설명이 필요할까?]
이것에 대해 이해하려면 아와 비아를 알아야한대요. 이렇게 첫문단에서 주제를 잡고
그 후에는 아와 비아, 그리고 대아와 소아를 비교 대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으면 됩니다.
17 9평의 콘크리트 지문에서는, 콘크리트와 철근 콘크리트, 그리고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가 나옵니다.
이것또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정리하면 쉽게 문제를 풀 수 있겠죠.
단언컨대,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용해 정리하는 것은 가장 유용한 정리방법입니다.
어떤 묶음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으로 그 묶음을 정의하고,
차이점으로 각각의 개별적인 특징과 성격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죠.
이것은 모든 공부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스킬입니다.
수학과목의 개념공부를 생각해봅시다.
미적분 1과 미적분 2에서 배우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미적분 1은 함수의 극한과 연속, 미분과 적분을 배웁니다.
미적분 2에서는 지수, 로그함수와 삼각함수, 그리고 미분법 이계도함수, 그리고 적분법을 배우죠.
여기서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함수를 다룬다는 점.
입니다.
좌표평면에 나타낼 수 있는 함수를 다루는 과목이 미적분입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미적분 1에서는 다항함수에 대한 내용만 배웁니다.
미적분 2에서는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함수를 배우게 됩니다. 어찌보면 미분하기 쉽지 않은 함수들을 배우게되지요.
이건 정말 문제인게, 적분은 미분의 거꾸로입니다. 미분은 공식이라도 있지, 적분은 공식도 없어요. 더 어렵겠죠.
즉, 매우 어려운 적분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매우 어려운 적분문제를 계산하기 위해서 우리는 적분법을 배울것입니다.
어떻게 적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스킬부분을 많이 배울거에요. 적분은 미분 거꾸로이기 때문에
미분법또한 배우게 됩니다. 결국 차이점은 간단한 다항함수인지, 어려운 함수인지가 되겠네요.
그렇다면 한가지 더 생각해볼까요?
기하와 벡터에서 배우는 내용은 미적분의 내용과 어떻게 다를까요?
혹은 확률과 통계에서 배우는 내용은 어떨까요? 이런 식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것이 공부의 기본입니다.
이 물음의 답은 한번 여러분께서 생각해보셔요.
사실 시중에 이런 내용을 담고있는 공부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공부법이에요.
바로 [목차공부법] 입니다.
목차를 이용해서 공부하라는 말은, 개념들간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각하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또한 그 개념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까지 생각하면 충분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이렇게 공부하시면 됩니다.
1. 목차의 큰 제목들 안의 개념이 가지는 공통점이 무엇인가.
2. 그 안의 세부적인 개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특이한 점은 무엇인가.
3. 큰 제목으로 돌아와서, 그 개념이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이렇게 모든과목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영어는 될런지 모르겠네요.)
이제 이렇게 공부하시면, 수학과 과탐에서 문제를 볼 때 어떤 개념을 써야하는지가 명확해질 것입니다.
국어의 비문학이나 문학에서는 내용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거구요.
어찌보면 매우 기본적인 것입니다. 모두가 알고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어찌보면 모두가 잊은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한다면, 반드시 진짜 실력이 오르게됩니다. 그렇게 공부하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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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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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ㄱㄴ
항상 정신없이 달리다보면 가장 중요한걸 놓치더라구요
사실 기본적인 내용은 우리가 다 알고 있습니다.
그 기본을 지키는것이 어쩌면 확실하게 이룰 수 있는 비결일지도 모르죠
수학은 보다보면 왜 이 단원이 여기 있고 그 다음단원은 왜 그걸 배치했는지 생각이 드는 시점이 있더라고요 그러면 재밌어지는듯
ㄹㅇ
진짜 함수 다음에 유리함수 무리함수 나오는거 레알 꿀잼입니다.
그렇죠 전 그런 흐름은 미적분1 단원 배치가 진짜 감동적이더라고요
여러분 목차파세요. 두번파세요
ㄹㅇ공감합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뽑았어양
ㅇㅅㅇ?? 뭘뽑아여??
당연하지만어쩌면진짜중요한얘기네요
그게 정말 중요한 내용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고대프사에 연대배지라니.. 매우 간지라고 생각해요..ㅎㅎ
대학생이지만 많이 공감합니다~~
수험생분들도 많이 공감해주셨으면..ㅠㅠㅠ
이기상선생님이 매우강조하시는 목차공부법이네요 ㄷ ㄷ ㄷ ㄷ 감사합니다
사실 조남호씨나 성태형도 강조하십니다.
그러므로 매우 기본이라는 얘기이지요 ㅎㅎ
국어비문학지문을읽다가 첫번째혹은두번째문단까지읽었을때 글의갈피라던가 주제 어떤것에관해서 쓰겠다 이런거를 파악못하는지문이 나오는데 그런거는 어떻게 판단해야하나요??
계속 읽으셔야합니다.
첫번째 혹은 두번째문단까지 읽었을때 어떤 질문이 생기거나
어떤 의문이 생기거나 하여튼 그럴일이 생길것입니다. 흥미롭거나 특이한것이 생길거에요
그 특이한것에 집중하면 결국 실마리가 보일거에요.
계속 읽는다는게 못찾아서 그부분을 다시읽으시라는말씀이시죠??
그리고 첫두문단을읽고 어떤소재에관해서 쓰겠다고 파악한정도여도 일반청의미님이말씀하신거와 맞다고생각해도 되나요???
예로 퍼셉트론지문에서 퍼셉트론의 특징과 원리를 글쓴이는말하는건데 저는 거기까지파악하지못하고
' 퍼셉트론이 이런거구나 퍼셉트론에대해서 묻겠네 퍼셉트론에대해 신경쓰며 읽자' 이런식으로요
넵. 그게 왜그러냐면
퍼셉트론 님 모르잖아요.
님 퍼셉트론 원래부터 알아요?
그게 중요한것입니다. 솔직히 저자도 알거라고 기대 안하죠
그러므로 그것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할거라는 것입니다.
특이한것, 흥미로운것, 원래 모르는것에 집중하세요
소재주제에관심을갖되 퍼셉트론 반추 보험같이 배경지식모르는게대부분일거니깐 핵심소재정도라도 파악하고 글을 읽어나가면될거같네요!
그부분 다시 읽는게 아니고, 글의 흐름을 따라서 읽으시는게 맞습니다.
글을 다 읽어도 모르겠다면, 본인의 독해실력이 모자라거나
글이 너무 불친절할 경우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쪽지확인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재수생인데 잘 읽고갑니다
이번 수2 단원들이 진짜 예술인데...
집합 명제 함수 수열 ㄹㅇ
레알